본문 바로가기
어제보다 나아지는 운동

10k 달리기 나와 대화를 하다.

by 어제보다오늘은 2021. 5. 8.

오늘 아침 또 다시 스스로 무기력함 속으로 걸어가고 있었다.

아무 생각 없이 핸드폰을 하다보면 뭔가 잘못되었다는것을 스스로 인지하게 된다.

데이비드 고긴스의 유투브 영상을 보았다.(어제도 엄청 봤다.) 

데이비드 고긴스는 말했다. 자신의 이 강연과 말이 스파크가 될 수는 있지만 그것은 잠시뿐이라고 ..

맞았다. 나의 정신과 약해진 마음속에서 스멀스멀 이 질문이 떠올랐다."아무것도 하지마 그냥 핸드폰으로 재미있는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누워있어"

나는 고긴스의 영상을 틀고 나의 마음을 다잡았다.

극한으로 이끄는 그의 운동 영상을 보고 있으면 너무 무리하는 거 아니야?라는 말을 사람들이 한다.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그는 말했다. 자신이 이렇게 자신의 한계를 돌파하려는 이유는 우리는 힘들때에 우리 스스로 내적 대화를 시도한다. 

그리고 그 고통의 담금질을 계속해서 반복했을때 우리는 단단해지고 우리는 강해진다.육체적으로 강해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정신적으로 강해지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나는 항상 조금만 힘들어도 쉽게 포기했다.

공부를 하다가 조금만 힘들어도 쉽게 포기해버렸다. 조금만 불편하고 조금만 힘들면 나의 내면에서 악마의 속삭임이 나를 유혹한다.

조금만 핸드폰 보다가 해 , 오늘은 충분히 했어 , 오늘은 이 정도면 충분해 , 이런 목소리들이 들려온다

그리고 나는 항상 이런 목소리에 쉽게 지곤했다. 전적을 따지자면 2승8패 정도?? 

매번 나의 내면의 목소리에 지면 나는 비만이 되었을 테고 그리고 학창시절에 잠을 참아가면서 까지 공부하지는 않았을것이다.

우리가 불편해 하고 힘든 일을 할 때 우리는 강해진다. 

매번 헬스장에서 나는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 매번 힘들면 쉽게 그만둬버린다. 무리해서 하지 않았다. (무리의 기준이 뭘까???)

자꾸만 약함의 목소리가 나의 내면을 가득채운다. 이정도면 괜찮다라는 그 목소리...!

나를 강하게 몰아세우는 일들을 반복할수록 나는 강해진다.

오늘 체육관에 가서 처음에 가볍게 스트래칭을 시작했다. 그리고 러닝머신 위에서 달리기 시작했다.

처음 2키로 부터 나와 내적 대화가 가능해졌다. 왜냐고? 힘들었기 때문이다. 힘들었다. 잠시만 쉬고 싶은 마음들이 끊임없이 들었다. 그래도 그냥 참아냈다. 그냥 참고 달렸다. 

이어폰을 끼우고 노래로 그 힘듦을 회피해보려고 했다. 하지만 땀이 나의 귀속으로 들어가서 무선이어폰이 빠지려고 할 때 나는 이어폰을 뺄 수밖에 없었다. 진정한 나와의 내적 대화가 시작되었다. 자꾸만 내가 넘어지는 상상이 머릿속에 들었다. 다리가 풀려서 다치는 상상이 들었다. 

오늘 이렇게 10키로 달리면 오늘은 근력운동을 못하잖아..!라는 목소리가 자꾸만 머릿속에 맴돌았다. 

그래도 참아내고 달렸다. 나는 할수있다. 나는 할 수 있다. 

30분 넘게 달리다가 갑자기 런닝머신에 모드 변경이 바뀌어서 자꾸만 속도가 줄어들었다. 그래서 잠시 쉬고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켰다. 

그렇게 다시 달리기를 할때 더 강한 내적 갈등이 일어났다. 왜냐? 더 힘들었기 때문이었다. 단지 그뿐이었다. 

하지만 나는 참아내고 이겨냈다. 그리고 오늘 10km를 달릴수 있었다. 

포기하고 싶은 순간들이 자꾸만 나를 찾아왔다. 그만하고 싶었다. 그만하고 싶었지만 나는 이겨내고 싶었다. 끝까지 가고 싶었다. 

그래서 끝을 본 순간 나는 스스로 승리감을 느끼게 되었다. 

나를 불편하게 하고 나를 화나게 만들수있는 장소는 어디일까? 

가장 분명한것은 나의 방은 나를 너무나도 편하게 만들고 그 편한 장소에서 나는 결코 성장하기 힘들고 스스로의 내적 갈등까지 몰고 가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다시 커피숍으로 왔다. 

새로운 알바를 일주일 1일 7시간을 하려고하는 이유이다. 나를 더 강하게 담금질할수록 나의 내적 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고 

그 내적대화에서 자꾸 승리하고 또 승리할수록 나는 더욱 강해 질 것이다.

내일 가장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10km 달리기를 무선 이어폰 없이 달리는 일이다. 

그것은 나와의 내적 대화를 쉽게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고 나는 내일도 승리할 것이다. 

강해져라 

더 이상 나약한 모습을 보이지 말자 

더 이상 집에서 가장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지 마라


달려라 

달릴때 힘듦의 순간이 찾아올때 우리는 내적대화를 시작할수있다. 그리고 그 내적대화에서 이겨라

댓글